빌드란 소스코드를 빌드 과정을 통해서 실행가능한 파일인 exe로 바꾸는 과정이다.
컴파일, 인터프립터, 하이브리드의 3가지 방법의 빌드가 존재한다.
컴파일 : 소스코드 전체를 기계어로 번역함
인터프립터 : 소스코드를 한 줄씩 번역하면서 실행함
하이브리드 : 소스코드 전체를 중간코드로 번역한 뒤 가상머신에서 한 줄씩 실행함
컴파일 과정
전처리 -> 컴파일 -> 어셈블 -> 링크의 4가지 과정을 통해 exe파일을 생성한다.
전처리 : 매크로나 include같은 것들을 코드에 포함시키는 과정
컴파일 : 고수준언어를 어셈블리어(저수준 언어)로 변환하는 과정
어셈블 : 어셈블리어를 어셈블러를 통해 object file로 바꾸는 과정
링킹 : object file들을 하나로 묶어서 exe파일로 만드는 과정
컴파일 언어의 장점
1. 빌드가 완료된 실행가능한 파일(exe)는 실행 속도가 빠르다.
2. 매번 빌드할 필요 없이 실행 파일만 실행하면 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시간면에서 효율적이다.\
컴파일 언어의 단점
1. 프로그램을 수정해야 할 경우, 처음부터 빌드과정을 다시 거쳐야하기 때문에 특히 대규모 프로그램같은 경우, 생산성이 떨어진다.
2. 플랫폼에 매우 의존적이다.
-> 윈도우에서 실행가능한 파일인 exe는 맥os에서 실행하지 못하는 것이다.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기화와 락( Lock )의 종류에 대해 (0) | 2023.01.29 |
---|---|
멀티 스레드에 대해서 (0) | 2023.01.29 |
심볼 파일이란? (0) | 2023.01.16 |
스마트 포인터에 대해 (0) | 2023.01.03 |
메모리 풀(Memory pool)에 대해서 (0) | 2022.12.24 |